home
  Home SitemapContact usEnglish
(주)공영DBM의 소개란CRM개발방법론 및 구축안제시CRM솔루션과 컨설팅,서비스 소개CRM구축사례 및 실적소개
 
 
CRM Closed Loop
CRM Implementation
Competitive Edge
Quality Assurance




  Business Partnet社 모집 SFA 세미나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세미나에 대한 안건을 접수해주세요~!

 
캠페인 기획 및 데이터 관리
CRM Closed Loop

 ▶ 신규가망고객관리란?

   신규 가망고객

  기업이 보유해온 기존 거래 고객에 대한 데이타는 주로 Host컴퓨터에 보관되어 있지만 가망고객의 데이타는 별도로 입수하여 축적하게 된다. 이런 신규 데이터의 특성은 출처에 따른 독특한 파일 형식 및 구조를 유지 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회사용도에 맞게 표준화 시키는 등 정리를 해주어야 한다.

   기존고객

  Host에 이미 축적하고 있는 데이타를 말하며 자사의 형식 및 구조에 맞게 데이터가 정리 되어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미 거래가 있는 고객 들은 이렇게 정리가 잘 되어 마케팅 활동에 바로 사용될 수 가 있다.
   
DBM/CRM 전략의 수립
캠페인 기획 및 데이터
관리
- Channel MIX (IMC)
- List Segmentation
- Resource Distribution
Campaign Monitoring

   데이타 파일의 형태

  출처에 따른 데이타 파일의 형태가 다양하다는 것은 데이타 파일의 형태가 .txt, .dbf, .hwp등 다양할 수가 있다는 것이고, 같은 파일형식 내에서도 주소, 이름 등 필드를 사용하는 방법(필드 구조 등)이 일정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을 투입되기 전에 표준화 시켜야만 시스템에 의한 중복체크 등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가능하다.

   Validation

  외부 출처에서 입수되어 투입되는 데이타 중에는 부정확한 레코드들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정리해 주는 과정을 리스트의 정형화 혹은 Validation이라 하는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처리가 필요하다.
  - 이름 혹은 주소(혹은 TM을 위한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 체크
  - 주소 값은 있으나 해당 우편번호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 체크
  - 이름, 주소 등에 부정확한 띄어쓰기가 있는 경우 체크
  - PC에서 읽지 못하는 특수한 Host데이타 기호 체크
  - 상이한 주소표기 체크 및 정리(서울, 서울 특별시, 서울시)


   고객데이타 중복체크(de-duplication)

  중복되는 데이타는 걸러주어야 유일한 레코드들로 구성된 고객 마스터를 축적할 수 있다. 이런 데이타를 활용하여 TM혹은 DM을 실시했을 때 정확을 기할 수 있는데, 중복 체크에는 투입되는 리스트 간의 중복을 체크하는 과정 및 마스터 데이터와 투입되는 데이타 간의 중복을 체크하는 과정이 있다.

중복된 데이타를 체크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주민등록번호 등 Key값을 이용하는 것인데, 대부분의 경우 외부에서 입수한 데이타에는 이런 키값을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중복으로 판정하는 조건을 이용자가 부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름, 직장 주소, 집전화 번호가 같은 경우는 중복으로 판정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이런 중복 판정 조건을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경우를 합하여 복잡한 조건을 부여 할 수도 있다.

중복체크가 정교할 수록 컴퓨터의 처리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균형을 잡아 중복 판정 조건을 규정해야 한다. 전산으로 처리하는 경우 이런 중복체크과정이 마스터DB에 외부 입수 파일을 투입할 때 동시에 자동 처리 된다. 즉 투입되는 과정 중에는 다음과 같은 작업이 컴퓨터에 의해서 자동 수행된다.

직책이 표준화 되면서 비교된다. (예를 들어 대표, 사장, 대표이사, 사장님 혹은 이사, 이사대우 는 모두 동일한 것으로 간주) 직장 명칭 표기 방식도 표준화 되면서 비교 (예를 들어, 주식회사00 , 00(주), 00주식회사는 편의상 동일 한 것으로 간주) 중복되는 데이타가 나타난 경우 제거는 하되 신규출처에 대한 정보는 마스터에 기록한다.

   고객마스터DB

  정리되어 투입된 데이타가 모여 있는 주 데이타 파일을 고객마스터 DB라고 한다. 투입될 때 이미 중복체크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중복된 데이타가 없어야 한다.

   출처정보

  투입되는 모든 고객 레코드는 각기 출처에 대한 기록을 갖고 있다. 이렇게 출처에 대한 기록이 모여있는 DB를 출처DB라고 한다. 중복 판정 조건에 해당되어 투입되지 못하고 제거되는 데이타의 경우도 출처에 대한 정보는 이 DB에 기록된다. 중복되는 데이타의 특성 때문에 고객1명에 연결되는 출처 값은 복수 일 수 있다. 출처에 대한 정보는 후에 조건추출시에 매우 중요한 정보로서 활용된다.

   프로젝트의 생성

  관리자가 부여한 조건에 따라서 선정된 고객데이타를 특정 프로젝트에 배정하는 것을 말하며 Segment와 같은 의미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10,000명의 고객을 9704(4월DM프로젝트) 라는 프로젝트에 소속시키는 경우를 말하며, Segment라는 용어 대신에 굳이 프로젝트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프로젝트의 결과(Response)값을 소속되었던 고객과 대응시켜 분석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 참조 : 공영DBM의 캠페인 관리 솔루션




Copyrightⓒ 2001 ㈜공영DBM All rights reserved. Tel:070-7779-0011 / Fax:02-2655-9133